박완서「해산바가지」
박완서「해산바가지」 낭송 성병숙, 주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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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의 작품들은 대부분 그 밑바닥에 역사의식과 사회의식을 적절히 깔고 왕성한 비판력과 비판욕으로 사회부조리와 비리를
거침없이 파헤쳐, 가치있는 삶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해 <부처님 근처>, <카메라와 워커>,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저녁의 해후>, <아저씨의 훈장>, <엄마의 말뚝>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작품들은 크게 분단문제를 다룬 작품이랄 수 있는데,
이들 작품들의 바닥에는 한결같이 전쟁으로 말미암은 비통한 가족사가 깔려 있다.
근작 장편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에도 그러한 경향은 계속된다.
그 중 대표작이랄 수 있는 <엄마의 말뚝> 연작은 모두 세 편으로 되어 있다.
연작의 첫 편 <엄마의 말뚝 1>은 남편을 잃은 한 여성이 고향을 떠나,
어린 오누이와 함께 대처 서울에서 억척과 의지로 집 한 채를 마련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작가에게 이상문학상을 안겨준 <엄마의 말뚝 2>는 이 연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과 오빠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
연작의 마지막 편인 <엄마의 말뚝 3>은 어머니가 당신의 소망과는 달리 손자의 주도로 서울근교의 공원묘지에 묻히기까지의 이야기다.
6·25 체험을 다룬 일련의 작품군이 한 축을 이루는 가운데 박완서는 또 하나 득의의 영역을 보여주기 시작하는데,
이른바 중산층의 삶에 대한 날카로운 해부가 그것이다.
1971년에 발표된 단편 <세모>는 이 계열의 작품군 중 가장 먼저 그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와 함께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억압과 갈등을 드러내는 데 탁월한 성취를 보임으로써 여성주의 비평으로부터도 집중적인 조명을 받는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문체의 매력을 동반하면서 펼쳐지는 그의 소설세계는 우리 사회의 속물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분단의 상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여성해방의 올바른 방법에 대한 탐구에서 우리 근대사의 실상에 대한 질문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폭을 지니고 있으며,
그 모든 영역에서 시종일관 탁월한 리얼리스트의 면모를 견지하고 있다.
- 참고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 편, 누리미디어, 2002
<한국현대문학작은사전>, 가람기획편집부 편, 가람기획,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