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
|
地
|
玄
|
黃
|
宇
|
宙
|
洪
|
荒
|
하늘 천 |
땅 지 |
검을 현 |
누를 황 |
집 우 |
집 주 |
넓을 홍 |
거칠 황 |
하늘은 위에 있고 고로 그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는 고로 그 빛이 누렇다. |
하늘과 땅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은즉 세상이 넓음을 말한다. |
|
|
|
|
|
|
|
|
|
|
|
|
|
|
|
|
日
|
月
|
盈
|
仄
|
辰
|
宿
|
列
|
張
|
날 일 |
달 월 |
찰 영 |
기울 측 |
별 진 |
잘 숙 |
벌일 렬 |
베풀 장 |
해는 서쪽으로 기루울고 달도 차면 점차 기울어진다. |
별들은 각각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넙게 널려져 있다. |
|
|
|
|
|
|
|
|
|
|
|
|
|
|
|
|
寒
|
來
|
暑
|
往
|
秋
|
收
|
冬
|
藏
|
추울 한 |
올 래 |
더울 서 |
갈 왕 |
가을 추 |
거둘 수 |
겨울 동 |
감출 장 |
찬 것이 오면 더운것이 가는 것과 같이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감추어 둔다. |
|
|
|
|
|
|
|
|
|
|
|
|
|
|
|
|
閏
|
餘
|
成
|
歲
|
律
|
呂
|
調
|
陽
|
윤달 윤 |
남을 려 |
이룰 성 |
해 세 |
법 율 |
법 려 |
고를 조 |
볕 양 |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 |
육율과 육여는 천지간의 양기를 다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
|
|
|
|
|
|
|
|
|
|
|
|
|
|
|
|
雲
|
騰
|
致
|
雨
|
露
|
結
|
爲
|
霜
|
구름 운 |
오를 등 |
이룰 치 |
비 우 |
이슬 로 |
맺힐 결 |
될 위 |
서리 상 |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이 되고 냉기가 만나 비가 된다. |
이슬이 먀혀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
|
|
|
|
|
|
|
|
|
|
|
|
|
|
|
金
|
生
|
麗
|
水
|
玉
|
出
|
崑
|
岡
|
쇠 금 |
날 생 |
고울 려 |
물 수 |
구슬 옥 |
나올 출 |
뫼 곤 |
뫼 강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옥은 곤륜의 산등 성이에서 나니 곤강은 중국의 산 이름이다. |
|
|
|
|
|
|
|
|
|
|
|
|
|
|
|
|
劍
|
號
|
巨
|
厥
|
珠
|
稱
|
夜
|
光
|
칼 검 |
이름 호 |
클 거 |
집 궐 |
구슬 주 |
일컬을 칭 |
밤 야 |
빛 광 |
거궐은 칼이름이며 구야자가 암든 보검이다. |
구슬의 빛이 낮과 같으므로 야광이라 일컬었다. |
|
|
|
|
|
|
|
|
|
|
|
|
|
|
|
|
果
|
珍
|
李
|
柰
|
菜
|
重
|
芥
|
薑
|
과일 과 |
보배 진 |
오얏 리 |
벗 내 |
나물 채 |
무거울 중 |
겨자 개 |
생강 강 |
과일 중에서는 오얏과 벚의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채소 중에서는 겨자와 생강이 제일 소중하다. |
|
|
|
|
|
|
|
|
|
|
|
|
|
|
|
|
海
|
鹹
|
河
|
淡
|
鱗
|
潛
|
羽
|
翔
|
바다 해 |
짜울 함 |
물 하 |
맑을 담 |
비늘 린 |
잠길 잠 |
깃 우 |
날 상 |
바닷물은 짜고 냇물은 싱겁다. |
비늘이 있는 고기들은 물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들은 공중에서 난다. |
|
|
|
|
|
|
|
|
|
|
|
|
|
|
|
|
龍
|
師
|
火
|
帝
|
鳥
|
官
|
人
|
皇
|
용 룡 |
스승 사 |
불 화 |
임금 제 |
새 조 |
벼슬 관 |
사람 인 |
임금 황 |
고대의 제왕으로 용사의 복희와 화제의 신농씨는 불로써 벼슬을 기록하다. |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췄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
|
|
|
|
|
|
|
|
|
|
|
|
|
|
|
始
|
制
|
文
|
字
|
乃
|
服
|
衣
|
裳
|
처음 시 |
지을 제 |
글월 문 |
글자 자 |
이에 내 |
입을 복 |
옷 의 |
치마 상 |
복희씨는 창힐이라는 사람을 시켜 새 발자국을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호형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했다. |
|
|
|
|
|
|
|
|
|
|
|
|
|
|
|
|
推
|
位
|
讓
|
國
|
有
|
虞
|
陶
|
唐
|
밀 추 |
자리 위 |
사양할 양 |
나라 국 |
있을 유 |
나라 우 |
질그릇 도 |
나라 당 |
벼슬을 이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를 하였다. |
유우는 은제순이요,도당은 제요이니,즉 중국의 고대 제왕이다. |
|
|
|
|
|
|
|
|
|
|
|
|
|
|
|
|
弔
|
民
|
伐
|
罪
|
周
|
發
|
殷
|
湯
|
조문할 조 |
백성 민 |
칠 벌 |
허물 죄 |
두루 주 |
필 발 |
나라 은 |
끓을 탕 |
불쌍한 백성를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 주었다.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의 약칭이다. |
|
|
|
|
|
|
|
|
|
|
|
|
|
|
|
|
坐
|
朝
|
問
|
道
|
垂
|
拱
|
平
|
章
|
앉을 좌 |
아침 조 |
물을 문 |
길 도 |
드리울 수 |
맞잡을 공 |
평평할 평 |
글 장 |
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문도는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은 임금이 공손한 몸가짐을 말한다. |
|
|
|
|
|
|
|
|
|
|
|
|
|
|
|
|
愛
|
育
|
黎
|
首
|
臣
|
伏
|
戎
|
羌
|
사랑 애 |
기를 육 |
검을 여 |
머리 수 |
신하 신 |
엎드릴 복 |
되 융 |
되 강 |
여수, 즉 백성을 임금이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위와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에 굴복하여 오랑캐들까지도 신하로서 복종하게 된다. |
|
|
|
|
|
|
|
|
|
|
|
|
|
|
|
|
遐
|
邇
|
壹
|
體
|
率
|
賓
|
歸
|
王
|
멀 하 |
가까울 이 |
한 일 |
몸 체 |
거느릴 솔 |
손님 빈 |
돌아갈 귀 |
임금 왕 |
먼 곳의 이민족이나 가까이 있는 제후들이 임금의 덕망에 회유 되어일심동체가 된다. |
서로 이끌고 복종하여 임금에게로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아니함이 없음을 말한다. |
|
|
|
|
|
|
|
|
|
|
|
|
|
|
|
|
鳴
|
鳳
|
在
|
樹
|
白
|
駒
|
食
|
場
|
울 명 |
봉황새 봉 |
있을 재 |
나무 수 |
흰 백 |
망아지 구 |
먹을 식 |
마당 장 |
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평화스러움을 말한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덕에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풀을 뜯어 먹게 된다. |
|
|
|
|
|
|
|
|
|
|
|
|
|
|
|
|
化
|
被
|
草
|
木
|
賴
|
及
|
萬
|
方
|
될교화 화 |
입을 피 |
풀 초 |
나무 목 |
힘입을 뢰 |
미칠 급 |
일만 만 |
방향 방 |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
만방에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
|
|
|
|
|
|
|
|
|
|
|
|
|
|
|
蓋
|
此
|
身
|
髮
|
四
|
大
|
五
|
常
|
덮을 개 |
이 차 |
몸 신 |
터럭 발 |
넷 사 |
큰 대 |
다섯 오 |
항상 상 |
이 몸의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도,천,지,왕이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을 말한다. |
|
|
|
|
|
|
|
|
|
|
|
|
|
|
|
|
恭
|
惟
|
鞠
|
養
|
豈
|
敢
|
毁
|
傷
|
공손 공 |
오직 유 |
기를 국 |
기를 양 |
어찌 기 |
감히 감 |
헐 훼 |
상할 상 |
길러주심을 공손히 하라,이는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 때문이다.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몸을 어찌 감히 훼상 할 수 있으리오. |
|
|
|
|
|
|
|
|
|
|
|
|
|
|
|
|
女
|
慕
|
貞
|
烈
|
男
|
效
|
才
|
良
|
계집 여 |
사모할 모 |
곧을 정 |
매울 렬 |
사내 남 |
본받을 효 |
재주 재 |
어질 량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장히 해야함을 말한다.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
|
|
|
|
|
|
|
|
|
|
|
|
|
|
|
|
知
|
過
|
必
|
改
|
得
|
能
|
莫
|
忘
|
알 지 |
허물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얻을 득 |
능할 능 |
말 막 |
잊을 망 |
사람은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여 한다. |
사람으로서 알아야 할것을 배우면 잊지 않도록 노력햐야 한다. |
|
|
|
|
|
|
|
|
|
|
|
|
|
|
|
|
罔
|
談
|
彼
|
短
|
靡
|
恃
|
己
|
長
|
없을 망 |
말씀 담 |
저 피 |
짧을 단 |
아닐 미 |
믿을 시 |
몸 기 |
긴 장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단점을 욕하지 말라. |
자신의 장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그럼으로써 더욱 발전한다. |
|
|
|
|
|
|
|
|
|
|
|
|
|
|
|
|
信
|
使
|
可
|
覆
|
器
|
欲
|
難
|
量
|
믿을 신 |
하여금 사 |
옳을 가 |
덮을 복 |
그릇 기 |
하고자할 욕 |
어려울 난 |
헤아릴 량 |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
|
|
|
|
|
|
|
|
|
|
|
|
|
|
|
墨
|
悲
|
絲
|
染
|
詩
|
讚
|
羔
|
羊
|
먹 묵 |
슬플 비 |
실 사 |
물들일 염 |
시문 시 |
기릴 찬 |
염소 고 |
양 양 |
흰실에 검은물이 들면 다시 희지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악한 풍습에 물들지 말도록 경계한 말이다. |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입어 남국 대부가 정직하게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이 선약을 말한것이다. |
|
|
|
|
|
|
|
|
|
|
|
|
|
|
|
|
景
|
行
|
維
|
賢
|
克
|
念
|
作
|
聖
|
볕 경 |
행할 행 |
오직 유 |
어질 현 |
이길 극 |
생각 념 |
지을 작 |
성인 성 |
행실을 휼륭하게 하고 당당 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것이다.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성인 이 될 수 있다. |
|
|
|
|
|
|
|
| < td>